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경기도 기능경기대회' 개막… 5일까지 수원 등 5곳서 진행

기사승인 2024.04.04  09:26:36

공유
default_news_ad2

경기도 내 최고의 숙련기술인을 선발하는 ‘2024년 경기도 기능경기대회’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1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 기능경기대회’는 도 산업의 혁신과 발전을 이끌 숙련기술인력 양성.발굴을 위해 도와 경기도교육청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 경인지역본부가 주관하는 행사다.
이날부터 5일까지 5일간, 수원.안산.남양주 등 도내 5개 지역에서 진행된다. 대회 종목은 기계설계, 용접, 화훼 장식, 요리, 3D프린팅, 산업용 드론제어 등 전통제조업부터 서비스, 미래산업 분야까지 총 49개다. 513명의 숙련기술인이 참가해 150개 내외의 메달을 걸고 기량을 겨루게 된다.
경기장별로는 ▶열린 경기장인 수원컨벤션센터에서 6개 직종(80명) ▶주 경기장인 안산공업고등학교에서 9개 직종(83명) ▶남양주공고에서 5개 직종(39명) ▶부천공고에서 6개 직종(40명) ▶경기경영고에서 5개 직종(57명) ▶삼일공고에서 7개 직종(87명) ▶수원정보과학고에서 3개 직종(51명) ▶경기자동차과학고에서 5개 직종(49명) ▶경기스마트고에서 3개 직종(27명)의 경기를 각각 치를 예정이다.
대회 입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 최고 130만 원의 시상금이 수여되고, 해당 직종 기능사 실기시험 면제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중 금·은·동·우수상 입상자 150여 명의 선수에게는 오는 8월 경상북도에서 개최되는 제59회 전국기능경기대회에 경기도 대표로 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된다.
이번 대회는 모든 경기장을 개방해 도민들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컨벤션센터에는 숙련기술체험관과 채용박람회를 운영해 미래자동차 자율주행 체험, 드론운전 시뮬레이션 등 4차 산업혁명 숙련기술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중·고교생 대상 직업 진로상담을 통한 진학·직업탐색의 기회도 부여한다.
이날 개막식에는 김동연 경기도지사, 임태희 교육감, 이우영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 등 내외빈 200여 명이 참석해 대회 참가 선수와 행사관계자를 격려했다.
김동연 지사는 "경기도는 기술인 양성에 있어 전통을 갖고 있는 대한민국의 자랑"이라며 "선배들의 전통을 이어받고, 선배들을 능가하는 기능인으로 미래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청년들로 커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닦고 쌓은 실력과 기량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입상하지 못하더라도 이 대회를 통해서 많은 것을 경험하고 배우고 즐기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내 최고 숙련기술인의 축제인 ‘기능경기대회’는 경기도를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에서 동시에 개최된다.

안산신문 ansansm.co.kr

<저작권자 © 안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