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안산도시공사 대표이사 ‘후폭풍’

기사승인 2021.04.07  09:41:38

공유
default_news_ad2

안산도시공사 대표이사 ‘후폭풍’

안산도시공사 대표이사 공개모집 이후 6일 현재 대표이사 선임 공식발표를 미루고 있다. 도시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최종 후보 2명중 유력한 후보가 있었으나 내부적인 사정이 있는지 발표가 지연되고 있으며 후보의 미비된 서류로 인한 자격미달로 새로 재공고를 해야 한다는 쪽으로 선회하고 있다.
여기서 유력한 후보는 이미 안산도시공사에 근무한 이력이 있는 자다. 아쉽게도 그 후보는 도시공사 재직시 인사채용과 관련, 감사원과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을 정도로 논란을 빚었다.
결국 실형을 받은 그 후보로 인해 도시공사는 평가기관에서 큰 패널티를 받는 바람에 상대적으로 수많은 직원들에게 피해가 고스란히 전가됐다. 
5일, 안산지역 시민사회단체의 연대체인 안산시민사회연대는 ‘안산도시공사 신임 대표이사 선임, 채용비리 인사반대 의견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번에 최종 후보로 지명된 1명을 두고 반대에 나섰다.
시민사회연대는 당시 안산도시공사 본부장을 맡아 4회에 걸쳐 직원 22명을 채용하면서 외부인 청탁을 받고 9명을 부정 채용한 혐의를 받은 후보에 대해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시민사회연대는 안산시가 불과 몇 개월 전 불법정치자금 수수로 실형을 선고받은 정치인을 안산도시개발 대표이사에 선임해 시민사회의 강력한 반발과 함께 결국 자리에서 물러난 사실을 벌써 잊었는지를 재차 물었다.
또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신도시 투기의혹 사태에 공기업에 대한 시민들의 비판적 시선이 팽배해지고 있고, 특히 정부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 안산도시공사 직원이 수사의뢰 되는 등 실제 안산도시공사에 대한 신뢰가 추락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이에 앞서 안산도시공사 노동조합도 지난 3월 23일 호소문을 발표해 “현재 안산도시공사는 위기 상황이며 3기 신도시 및 초지역세권 개발사업, 각종 공공시설물의 신규 위·수탁 등 성공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가 산재해 있기 때문에 신임 사장은 무엇보다도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전문 경영인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과거 논란이 됐던 후보가 사장으로 선임된다면 이는 안산도시공사의 위기 상황을 무시한 결정이며, 공직자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가중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나아가 시민사회연대는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지방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장 선임에 있어 지방의회를 통한 인사청문회 제도를 반드시 도입할 것을 촉구했다.
사실 인근 과천시나 의왕시도 최근 시장과 시의회의 협약으로 지역 도시공사 사장을 인사청문회를 통해 검증하고 선임하고 있기 때문에 안산시도 하루빨리 제도를 도입해 시민들이 인정할 수 있고, 믿고 일을 맡길 수 있는 공직자를 세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논리다.
인사청문회 도입 여부도 안산시 뿐만 아니라 시의원들의 감시기능이 살아나야 한다. 최근 LH문제로 불거진 시민들의 의심스런 눈빛에 안산시의원들도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안산시청과 전해철 의원의 전 보좌관 등 지역 공직자들과 정치인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그럼에도 안산도시공사 대표이사 선임을 두고 말많고 탈많은 후보를 내세우려는 이유가 궁금하다.

안산신문 ansansm.co.kr

<저작권자 © 안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